관리 메뉴

건설워커 유종현 컨스라인

염증성 장질환(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치료 ★ 아자치오프린 본문

건강365

염증성 장질환(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치료 ★ 아자치오프린

건설워커 worker 2015.02.11 14:44

입력 2015.02.11 09:59 | 수정 2015.02.11 14:27

 

 

아자프린아자치오프린 피씨에치정

 

아자프린정아자치오프린 피씨에치정 [Azathioprine PCH Tab.] 50mg (수입원 한독테바)

 

[메디컬잡 2015-02-11] 아자프린정(Azafrine Tabs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이무테라정(Immuthera Tab. 셀트리온제약), 이뮤란정(Imuran Tab 삼일제약), 아자치오프린피씨에치정(Azathioprine PCH Tab. 한독테바) 등 면역조절 약물의 성분명이 "아자치오프린"이다.

 

염증성 장질환의 재발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될 때, 스테로이드 처방이나 입원 치료를 반복할 우려가 예상될 때, 이를 막기 위해 의사는 아자치오프린을 처방할 수 있다. 스테로이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부작용이 심해진다. 따라서 이를 미리 차단하고  궤양성대장염 혹은 크론병의 염증을 안정화 시키기 위해서 아자치오프린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

 

■ 효능효과  

신장이식후 거부반응억제, 자가면역질환

 

■ 용법용량  

- 신장이식 후
아자치오프린으로서 초기에는 1일 체중 kg당 3-5mg, 유지량으로는 체중 kg당 0.5-2mg을 경구투여한다. 크레아티닌 청소율 20ml/min 이하의 경우 1일 체중kg당 1.5mg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 자가면역질환
만성 활동성 관절염을 제외한 질환 치료에 1일 체중 kg당 2.0-2.5mg을 투여한다.(예: 체중 50kg 2알~2알반) 만성 활동성 관절염 치료에는 1일 체중 kg당 1.0-1.5mg을 투여한다. (예: 체중 50kg 1알~1알반) 내약량 및 유효량은 환자에 따라 다르므로 최적의 치료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용량에 주의해서 증감할 필요가 있다.

 

12주 후에도 상태가 개선되지 않는 경우 투여 중지를 고려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 참고 

+ 정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하는 등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궤양성대장염 등에 아자치오프린을 쓰는 이유가 면역력을 억제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면역력을 억제할 정도로 높은 용량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런 오해를 없애기 위해서 면역조절제라는 명칭으로 부르고 있다.

아자치오프린을 복용하면 (복용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림프종에 걸릴 확률이 5배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그러나 그러한 위험성이 증가하더라도 여전히 염증성 장질환을 치료하는 핵심으로 계속 이용될 것이란 평가다.

+ 모든 양약은 치료제이면서 한편으로는 독이고 부작용이 있다. 예컨대 감기약 설명서의 부작용을 읽어보면 이 약을 과연 먹어야 하는지 망설일 수밖에 없다.

 

■ 이상반응, 부작용

1) 혈액계 : 거대적아구성 적혈구 조혈과 거대적혈구증이 치료초기에 가장 빈번히 나타나며 백혈구 감소증 빈혈이 뒤늦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안정된 장기 요법중에도 혈액검사를 한다. 때때로 과립구감소, 출혈, 혈소판감소, 범혈구감소, 용혈성빈혈이 나타날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등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2) 소화기계 : 구토를 수반한 구역 및 식욕부진, 설사, 이식수술환자 또는 육아종 성장질환 환자에서 췌장염이 용량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단기간 투여를 중지한 후 저용량으로 재투여할 수 있다. 심각한 이상반응으로 이식수술을 받은 환자에서 대장염, 게실염, 장천공이 나타날 수 있다. 담즙울체, 간기능 악화가 나타날 수 있으나 투여를 중지하면 대개 회복된다.
3) 면역계 : 드물게 과민반응, 스티븐슨-존슨증후군, 독성표피괴사용해(TEN)가 발생할 수 있다.
4) 피부 : 약물발열, 피부발진 등의 다양한 알레르기의 발현이 보고되었다.
5) 간장 : 간효소증가, 간장애, 황달이 나타날 수 있다.
6) 드물게 오한, 전율, 혈압강하 등의 쇽양증상, 때때로 감염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는 등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7) 드물게 기침, 호흡곤란, 염발(捻髮), 흉부 X선 이상, 동맥혈 산소분압저하 등을 수반하는 간질성 폐렴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부신피질 호르몬제 투여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8) 기타 : 근육통이나 관절통, 급성 신부전, 급성 폐질환 및 밝혀지지 않는 뇌막염, 권태감, 어지러움, 탈모, 구내염, 설염, 심계항진, 경직, 저혈압이 나타날 수 있다.

 

 

■ 관련 기사

"아자시오프린 치료 중단시 저용량 출발 도움" (데일리메디 2006.02.12 21:53)

 

 

■ 바깥 고리

엠티엑스정(MTX Tab.) | 엠티엑스주(MTX Injection) 성분 :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

아자치오프린 대신 엠티엑스를 투여 혹은 생물학제재(레미케이드, 휴미라 등)와 병용 투여받는 환우들도 있다.

 

 


■블로그내 관련자료 모음 

염증성 장질환(궤양성대장염, 크론병)의 모든 것 ★ 목록




<저작권자 ⓒ 메디컬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의: 개인적으로 참고하기 위해 정리한 자료들입니다. 이 자료에 의존하여 자신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거나, 치료하려 하지 마십시오. 위 내용상의 오류, 그 내용을 신뢰하여 취해진 조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아래 공감하트(♡) 많은 클릭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건설워커, 메디컬잡, 이엔지잡, (주)컴테크컨설팅 | 대표이사 유종현 | 서울 강북구 수유3동 177-23 2(F) | 사업자 등록번호 : 210-81-25058 | TEL : 02-990-4697 | Mail : helper@worker.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강북-제191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