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건설워커 유종현 컨스라인

로봇연구원이 꿈인데, 서강대-성균관대-한양대-지스트 어디가 좋을까요? 본문

취업365

로봇연구원이 꿈인데, 서강대-성균관대-한양대-지스트 어디가 좋을까요?

건설워커 worker 2015.12.28 15:12


글. 유종현 건설워커 대표 입력 2015.12.28 11:56 | 최종수정 2015.12.28 15:41

로봇연구원이나 로봇공학자, 로봇 관련 엔지니어, 로봇교수 등이 꿈이라면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제어계측공학' 등의 전공을 생각해볼 수 있고요. 대학교 중에는 로봇공학, 제어계측로봇공학, 기계로봇에너지공학과, 로봇공학 등 로봇에 특성화된 전공이 따로 있는 대학들도 있습니다.

로봇공학은 컴퓨터 언어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고 상당히 어려운 학문입니다만 본인이 좋아하고 적성에 맞는다고 생각한다면 도전해볼만한 분야입니다.

입시철이면 대학가 서열논쟁이 수험생과 대학생 사이에서 뜨거운데요. 심지어, 서성한이냐 성서한이냐 한성서냐를 두고도 예민하게 따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성균관대는 삼성이 밀어줘서 발전가능성이 크다" "공대 명문은 역시 한양대다" "서강대는 공부를 빡시게 시켜서 사회에서 인식도 좋고 취업률이 높다" 뭐 이런 논리들이죠. (삼성이 성대만 바라보고 있지도 않고, 한양대가 공대만 있는 것도 아니고, 서강대도 공부 안하는 학생은 안합니다.)

그런데요. 이런 서열놀이(?)는 취업전문가나 기업인사담당자 입장에서 보면 안타깝기도 하고 씁쓸하기도 합니다. 요즘은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를 나온다고 '괜찮은 일자리' 취업이 보장(?)되는 시대가 결코 아니기 때문입니다. 논쟁의 중심지인 네이버 지식인 말인데요. 거기에는 훌리건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자기 학교 좋다고 떠드는 것을 넘어서 남의 학교를 매도하고 비방하는 것은 사실 좀 웃기는 일입니다. 공부에 매진하는 학생들은 그런데 별관심이 없죠.

올해 모 대기업의 의뢰로 스카이 출신 대학원 학생들을 몇명 추천한 적이 있는데요. 이것도 제가 연고가 있어서 추천한거지 스카이 출신이라고 추천한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몇 학생은 어이없게도 직무적성검사를 통과하지 못해서 탈락했습니다. 옛날 (제가 대기업 입사하던 시절) 같았으면 직무적성검사는 통과의례에 불과하고 스카이 학벌만으로 무사히 합격했을 겁니다.

그만큼 학교 간판의 위력(?)은 줄어들었다는 얘깁니다. 대기업에 취업하려면 간판이 아니라 차별화된 (업무)능력을 보여줘야 하는 시대입니다. 말이 나왔으니까 말인데 필기시험에 해당하는 직무적성검사도 반드시 대비를 해야 합니다. 직무적성검사의 관문을 통과하기가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SKY대 출신들조차 탈락하는 대기업을 들여다보면, 속칭 지거국도 아니고 그냥 지방대 출신 직장인들도 아주 많습니다.)

각설하고, 성균관대냐 서강대냐, 한양대냐는 엔지니어의 꿈을 이루는데, 큰 고민꺼리가 아닙니다. 수능 배치표 점수 비교는 안하셔도 됩니다. 그냥 셋 중에 자신이 더 좋아하는 대학교를 선택해서 가도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가나다 순)는 사회적으로 비슷한 레벨의 명문대학이고 저마다 차별화된 특색교육을 펼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서강대생이 붙을 곳에 성균관대 출신이라고 못붙는다거나 하는 일은 없습니다. 결국, 어디든 가서 열심히 잘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본인에게 달려 있는 것이지 학교 간판을 탓할 일은 아닙니다. 세부 커리큘럼에 대해 여기서 언급하는 것은 한계가 있고, 각 학교 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꼼꼼히 살펴보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교수진도 살펴보고 네이버, 다음(Daum) 뉴스검색도 해보세요.

성균관대는 한양대나 서강대와 달리 모집단위가 계열별(2016년 기준)이고, 자연과학캠퍼스가 수원에 자리잡고 있다는 점도 학교 선택의 고려 대상이 될 수 있지 싶네요. 서울 지역 학생들은 지리적인 문제로 서강대나 한양대(서울캠퍼스)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수원은 삼성전자 등이 위치한 산업벨트지역이라 성균관대학교가 산학협력에 유리한 측면도 있습니다. 수원 지역에 가깝게 산다면 굳이 '인서울(?)'에 연연하지 않아도 됩니다. (성대 자연과학캠퍼스는 위치는 수원이지만 인서울 중에서도 상위권입니다.) 

각 대학교마다 장단점이 있다는 것이고요. 결론은 어디를 가든 후회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특성화 대학인 지스트도 매우 훌륭한 대학이고 최근 우수한 학생들이 많이 입학합니다만, 질문자님은 성균관대와 서강대, 한양대를 비교하시는 것같아서 생략합니다. 카이스트, 디지스트, 지스트, 유니스트 등에 진학하는 학생들은 모두 국가에서 후원하는 소중한 과학인재들입니다. 이들을 '서열화'해서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한양대 #성균관대 #지스트 #네이버 #지식인 #삼성전자 #스카이 #서성한 #중경외시

본 답변은 취업전문가의 개인 의견일 뿐이며, 답변자는 그 내용상의 오류 및 지연, 그 내용을 신뢰하여 취해진 조치에 대하여 아무런 법적 책임이 없음을 사전에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건설워커 유종현,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함께 읽어볼만한 글
세계, 아시아, 국내 대학평가 순위에 대한 단상.."뭣이 중헌디. 뭣이 중헌지도 모름서"
서연고-서성한-중경외시? 대학 서열 따지면 뭐하노. 백수가 천지빼까리
연세대 vs 고려대 or 고려대 vs 연세대
[정진택 고려대 교수 칼럼] 대학 전공선택 자유롭게 하자
경희대학교는 명문대인가요?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건설워커, 메디컬잡, 이엔지잡, (주)컴테크컨설팅 | 대표이사 유종현 | 서울 강북구 수유3동 177-23 2(F) | 사업자 등록번호 : 210-81-25058 | TEL : 02-990-4697 | Mail : helper@worker.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강북-제191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